본문 바로가기
Stg

IP / TCP / DNS

by 호랑2 2023. 3. 30.

TCP/IP 중에서 HTTP 와 관계가 깊은 IP, TCP, DNS 세 개의 프로토콜에 대해 알아보자.

 

IP

IP(Internet Protocol) 는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되며, 실제 이름 그대로 인터넷을 활용하는 대부분의 시스템이 IP 를 이용하고 있다.

IP 의 역할은 개개의 패킷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전달하기 까지는 여러가지 요소가 필요한데, 그중에서도 IP 주소와 MAC 주소 (Media Access Control Address) 라는 요소가 중요하다.

 

IP 주소는 각 노드에 부여된 주소를 가리키고 MAC 주소는 각 네트워크 카드에 할당된 고유의 주소이다.

IP 주소는 MAC 주소와 결부되며, IP 주소는 변경 가능하지만 MAC 주소는 변경할 수 없다.

 

IP 통신은 MAC 주소에 의존해서 통신을 하는데, 여러 대의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기를 중계해서 상대방에게 도착하게 된다.

이렇게 중계하는 동안에는 다음으로 중계할 곳의 MAC 주소를 사용하여 목적지를 찾아가게 되며, 이때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이라는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ARP 는 수신지의 IP 주소를 바탕으로 MAC 주소를 조사할 수 있다.

 

출처 : https://bluecatnetworks.com/blog/mac-address-vs-ip-address-whats-the-difference/

 

TCP

TCP (Transfer Control Protocol) 는 트랜스포트 계층에 해당되며, 신뢰성 있는 바이트 스트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바이트 스트림 서비스란 용량이 큰 데이터를 보내기 쉽게 TCP 세그먼트 라고 불리는 단위 패킷으로 작게 분해하여 관리하는 것을 말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는 상대방에게 보내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결국 TCP 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보내기 쉽게 작게 분해하여 상대에게 보내고,

정확하게 도착했는 지 확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TCP 는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3-way handshake" 이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패킷을 보내고 나서 바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보내졌는지 여부를 상대에게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SYN' 과 'ACK' 라는 TCP 플래그를 사용한다.

 

송신측에서는 최초 'SYN' 플래그로 상대에게 접속함과 동시에 패킷을 보내고, 수신측에서는 'SYN/ACK' 플래그로 송신측에 접속함과 동시에 패킷을 수신한 사실을 전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송신 측이 'ACK' 플래그를 보내 패킷 교환이 완료된 것을 전한다.

이 과정에서 어디선가 통신이 도중에 끊어지면, TCP 는 그와 동시에 같은 순서로 패킷을 재전송 한다.

출처 : https://workat.tech/core-cs/tutorial/tcp-three-way-handshake-in-computer-networks-yoo7331910lh

 

DNS

DNS (Domain Name System) 는 HTTP 와 같이 응용 계층 시스템에서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 이름 확인을 제공한다.

컴퓨터는 IP 주소와는 별도로 호스트와 도메인 이름을 붙일 수 있으며, 주로 사용자는 IP 주소 대신 도메인을 사용하여 상대를 지정한다.

이때 DNS 는 사용자가 지정한 도메인 이름에서 IP 주소를 조사하거나, IP 주소에서 도메인 이름을 조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처 : https://www.geeksforgeeks.org/working-of-domain-name-system-dns-server/

 

 

 

'Stg'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TP 메소드  (0) 2023.04.05
HTTP  (0) 2023.04.04
URI 와 URL  (0) 2023.04.01
TCP/IP  (0) 2023.03.28
ChatGPT 에 대한 단상  (0) 2023.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