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 Agile 의 정의
- 애자일 방법론은 프로젝트 관리 접근 방식 중 하나 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단계를 나누어 지속적인 공동 작업과 개선을 강조하고, 팀은 계획/실행/평가의 주기를 따릅니다.
2) Agile 의 상세정의
-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리 접근 방식 중 워터풀 방식과는 달리 협력적 교차 기능 팀을 요구합니다.
- 워터풀 방식이란? 개발 단계가 최종 승인을 받을 때까지 next step 으로 넘어가지 않는 명확하게 정의된 실행 순서를 기반으로 하는 방법론
- 팀원 간의 열린 커뮤니케이션, 공동 작업, 적응 및 신뢰 는 애자일의 핵심 입니다.
- 프로젝트 진행 시 특정 개발 기법으로 정의하지 않고 촘촘한 피드백 주기와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노력을 보여주는 방법론 입니다.
3) Agile 의 등장배경
워터풀 방식의 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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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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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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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세내용
스크럼 | 고정된 길이의 작업 반복으로서, 스프린트를 사용하는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프레임워크입니다. (스프린트란? 2-4주 정도의 기간의 작은 개발주기) 스크럼에는 스프린트에 구조를 제공하는 4개의 세레모니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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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반 | 팀의 역량에 맞게 작업을 연결하는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프레임워크입니다. 가능한 빠른 작업완료를 목적으로 하기에 스크럼보다 빠르게 변화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칸반 프레임워크의 4가지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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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저의 역할 | 매니저는 향후 작업 또는 스프린트를 계획하려면 팀의 진행 상황을 파악할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스크럼 및 칸반 팀에서는 애자일 프로젝트 추청을 통해 작업 수용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보고서에는 팀의 진행 상황이 시간에 따라 표시되어야 하고, 백로그 정리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작업 목록을 최신상태로 유지하고 팀이 준비 태세를 갖추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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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 방향 |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는 정기적인 피드백 간격을 통해 추가/변경 단계를 만들어 개발에 대한 반복적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영향력이 큰 정기적인 릴리즈를 허용합니다. 반복 릴리즈는 팀이 다음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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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에픽/이니셔티브 |
있다면 스토리 수준에서 이야기하게 됩니다. 만약 설립자와 경영진이 회사에서 수행되는 모든 작업을 이해하는데 사용될 때는 이니셔티브 방식으로 이야기합니다. |
OKR | OKR은 목표를 정의하고 결과를 추적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관리 전략으로 MBO(목표별 관리) 보다 더 협력적인 프로세스입니다. (MBO 란? 관리자가 조직의 목표를 검토한 다음 작업자의 목표를 설정하는 관리 전략) OKR에는 달성하려는 목표와 목표 달성을 측정하는 주요 결과라는 두 가지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목표는 간략하고 참여할 수 있어야 팀이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결과를 추적 할 수 있는 메트릭의 수가 적어야 합니다. 이러한 메트릭은 분기간격 정도로 적시에 측정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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