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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 - Agile

by 호랑2 2024. 3. 14.

1. 개요

1) Agile 의 정의

  • 애자일 방법론은 프로젝트 관리 접근 방식 중 하나 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단계를 나누어 지속적인 공동 작업과 개선을 강조하고, 팀은 계획/실행/평가의 주기를 따릅니다.

 

2) Agile 의 상세정의

  •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리 접근 방식 중 워터풀 방식과는 달리 협력적 교차 기능 팀을 요구합니다.
    • 워터풀 방식이란? 개발 단계가 최종 승인을 받을 때까지 next step 으로 넘어가지 않는 명확하게 정의된 실행 순서를 기반으로 하는 방법론
  • 팀원 간의 열린 커뮤니케이션, 공동 작업, 적응 및 신뢰 는 애자일의 핵심 입니다.
  • 프로젝트 진행 시 특정 개발 기법으로 정의하지 않고 촘촘한 피드백 주기와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노력을 보여주는 방법론 입니다. 

 

3) Agile 의 등장배경

워터풀 방식의 한계
  • 이전단계의 개발이 승인이 되지 않으면 다음 단계의 개발로 넘어갈 수 없음
  • 단계 전환 중 지연 및 장애로 인한 시간 낭비 가능성 높음 / 단계가 지나가면 이전단계 이슈 해결 어려움
  • 엄격한 단계 시퀀스로 인해 작업 분할 및 공유가 어려워 팀의 전문성(종속성) 이 생김
  • 단계 전환 중 팀간 커뮤니케이션 미스 및 오버헤드 발생 가능
  • 고객은 프로젝트가 완료되어 제품 출시 이전까지는 제품과 상호작용 불가
최초 등장 
  • 1940년대 도요타의 린 제조 개념에서 유래됬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시 고객의 다양하게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빠르게 처리하는 동시에 낭비를 줄이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적용
상용화
  • 2001년 초 애자일 매니페스토 원칙 등장으로 애자일 문화와 정의 를 명확히 함
 

 

 

2. 상세내용

스크럼 고정된 길이의 작업 반복으로서, 스프린트를 사용하는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프레임워크입니다. (스프린트란? 2-4주 정도의 기간의 작은 개발주기)
스크럼에는 스프린트에 구조를 제공하는 4개의 세레모니가 있습니다.
  • 스프린트 계획 : 향후 스프린트에서 완료할 사항을 결정하는 팀 기획 회의
  • 스프린트 데모 : 팀에 스프린트에서 제공한 사항을 보여주는 공유 목적의 회의
  • 매일 스탠드업(스탠드업 미팅) : 개발 팀에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15분간의 짧은 회의
  • 회고 : 다음 스프린트를 향상하기 위해 잘된 점 및 그렇지 않은 점을 검토
스크럼에서는 스크럼 보드를 사용하여 지정된 스프린트의 모든 작업을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칸반 팀의 역량에 맞게 작업을 연결하는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프레임워크입니다. 가능한 빠른 작업완료를 목적으로 하기에 스크럼보다 빠르게 변화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칸반 프레임워크의 4가지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작업의목룍(or 스토리) : 수행해야 할 이슈 또는 작업으로 정의
  • 열(or 레인) : 칸반보드에서 여러 작업의 스트림, 사용자, 프로젝트 등의 작업을 구분하는데 사용
  • WIP(진행중인작업) 제한 : 팀의 처리 능력에 따라 수행할 작업량을 제한 하는 규칙
  • 지속적 릴리즈 : 팀은 WIP 제한 내에서 스토리를 작업하고 언제든지 릴리즈 할 수 있음
칸반에서는 칸반보드를 사용하여 수행 중인 모든 작업을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자가 작업을 보고 그에 따라 타임라인을 정할 수 있도록 리소스를 계획하는데 사용합니다.
매니저의 역할 매니저는 향후 작업 또는 스프린트를 계획하려면 팀의 진행 상황을 파악할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스크럼 및 칸반 팀에서는 애자일 프로젝트 추청을 통해 작업 수용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보고서에는 팀의 진행 상황이 시간에 따라 표시되어야 하고, 백로그 정리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작업 목록을 최신상태로 유지하고 팀이 준비 태세를 갖추는 데 유용합니다.
  • 에자일 프로젝트 추정 : 칸반의 경우 경험 및 팀의 규모에 따라 각 상태에 WIP제한을 설정합니다. 스크럼 팀에서는 특정 스프린트에서 수행 가능한 작업의 양을 파악하고 회고 중에 다시 참조할 참조 지점을 확보하며 팀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에자일 보고 : 각 스프린트의 시작과 종료시에 프로젝트 추정을 하고 이를 통해 팀에서 스프린트 시작 시 수행 가능한 사항을 결정하고 종료 시 초기 추청이 얼마나 정확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번다운 차트와 같은 애자일 보고서를 통해 스프린트 중에 완료한 스토리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백로그 관리 및 정리 : 백로그 정리 및 유지를 통해 팀의 장기 수용 능력에 따라 항목을 추가/제거하고 비지니스 목표를 변경함으로써 장기 목표를 보다 원할하게 달성할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이해 관계자 커뮤니케이션 : 고위 경영진을 포함한 여러 이해 관계자에게 책임지고 있는 프로젝트 현황에 대해 적절한 양의 컨텍스트 보고를 해야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방향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는 정기적인 피드백 간격을 통해 추가/변경 단계를 만들어 개발에 대한 반복적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영향력이 큰 정기적인 릴리즈를 허용합니다.
반복 릴리즈는 팀이 다음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새로운 요구 사항에서 차단된 작업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합니다.
  • 최종 제공 기한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대응을 통해 반복하고 프로세스 중에 이해 관계자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역할 전반에 걸쳐 관계 및 연결을 구축하여 구성원이 더 쉽게 연결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팀이 프로젝트 중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변경 사항에 더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팀 간에 스킬 집합을 공유하여 작업에 유연성을 더합니다.
스토리/에픽/이니셔티브

  • 스토리 : 사용자 스토리 라고도 하며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작성한 짧은 요구사항 또는 요청
  • 에픽 : 여러 개의 작은 스토리로 나눌 수 있는 대규모 작업
  • 이니셔티브 : 공통의 목표를 추구하는 에픽의 모음
상황으로 설명하자면 팀의 진행 상황을 책임자에게 보고한다면 에픽 방식으로 말하게 되며, 팀의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면 스토리 수준에서 이야기하게 됩니다.

만약 설립자와 경영진이 회사에서 수행되는 모든 작업을 이해하는데 사용될 때는 이니셔티브 방식으로 이야기합니다.
OKR OKR은 목표를 정의하고 결과를 추적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관리 전략으로 MBO(목표별 관리) 보다 더 협력적인 프로세스입니다.

(MBO 란? 관리자가 조직의 목표를 검토한 다음 작업자의 목표를 설정하는 관리 전략)

OKR에는 달성하려는 목표와 목표 달성을 측정하는 주요 결과라는 두 가지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 목표 : 달성하려는 것에 대한 정략적인 설명. 목표는 짧고, 영감을주고, 참여할수 있어야 하며 팀에 동기부여하여 도전적이여야 함.
  • 주요결과 :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메트릭의 집합으로, 각 목표에 대해 2~5개의 주요 결과 집합이 있어야함.
위의 정의에는 몇 가지 핵심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목표는 간략하고 참여할 수 있어야 팀이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결과를 추적 할 수 있는 메트릭의 수가 적어야 합니다. 

이러한 메트릭은 분기간격 정도로 적시에 측정 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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